당근마켓 블라인드 채용 - 웹 개발 챌린지

접수   19년 11월 06일 18:00 ~ 11월 27일 18:00
진행   19년 11월 06일 18:00 ~ 11월 27일 22:00

진행 정보

제출하신 과제에 대한 피드백은 12월 첫 번째 주중으로 공유됩니다. 본래 공지드린 일자(12/4)보다 늦어짐에 양해 부탁드리며, 현재 여러 명의 시니어 개발자들이 직접 제출하신 소스코드를 보고 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당근마켓 개발팀에 합류하는
가장 개발자답고, 새로운 방법

#코딩테스트없이#실무과제풀고#당근마켓합류하기#채용보상금

과제 리뷰 결과는 입력한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본 채용 챌린지는 최종 합격한 개발자분들에게 인당 채용 보상금 100만 원이 지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상금은 입사일 기준 3개월 후 재직 중임을 확인한 뒤 지급합니다.

당신이 가장 자신 있는 웹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기능 개발 챌린지에 도전해보세요.
제공되는 베이스 소스 코드 위에, 요구사항에 맞는 기능을 완성해내면 됩니다.
서류로 당신의 첫인상을 파악하지 않을게요. 이력서는 스킵합니다. 코드를 먼저 보여주세요!

🥕 당근마켓은 어떤 팀인가요?

2015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곡선을 그려온 당근마켓. 이제는 단순 중고 거래 장터를 넘어, 각 지역의 생활 정보를 한데 모아 커뮤니티를 만들어 '따뜻하고 활발한 교류가 있는 지역 사회'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늘 개발자 동료들을 찾는 일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400억 원 투자 유치로 주목을 받았어요.

당근마켓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team.daangn.com 을 살펴보세요.

📝 과제 시나리오

800만 다운로드와 월간 유니크 사용자 300만 명의 어마어마한 중고거래 서비스 당근마켓! 점차 서비스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로 '차량'을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차량 카테고리는 기존의 상품군에 비해 유저가 입력해야 하는 추가 정보들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연식, 색상, 흡연 여부, 모델명 등... 다양한 타입의 정보가 필요한 상황이죠. 당근마켓은 앞으로 차량 외의 다양한 카테고리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으니, 확장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만약 당신이라면, 어떤 방식으로 깔끔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주어진 레거시 위에서 당신만의 멋진 방법을 보여주세요. 이미 당근마켓에서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과제를 수행해보세요.

💻 과제 수행 기술 스택

  1. 권장: Ruby on Rails 또는 Node.js & TypeScript & React.js
  2. 외에 본인이 자신 있는 웹 개발 기술이 있다면 활용 가능

당근마켓의 주요 기술스택은 RoR와 Node.js 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술 기반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권장되며,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템플릿 소스 코드가 주어집니다. 그 외의 기술, 예컨대 Django 나 Spring 등을 활용할 경우 따로 주어지는 템플릿이 없습니다. 따라서 요구사항을 이해한 뒤 스스로 베이스 코드를 만들어 그 위에 요구사항을 얹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 경우 과제 분량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습니다.


챌린지 참여 대상

  • 웹 개발자라면 누구나 참여해볼 수 있습니다.
  • 신입, 경력을 가리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 전형입니다.

채용 포지션

당근마켓은 이번 챌린지를 통해 두 개의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 서비스 서버 개발자: Node.js와 TypeScript에 능한 신입/경력 개발자. 신규 프로젝트나 다양한 백엔드 플랫폼 개발을 주로 담당 자세히 보기
  • 백엔드 서버 개발자: Ruby on Rails에 능하고, 대용량 트래픽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신입/경력 개발자 자세히 보기

과제 제출 기간

  • 2019-11-06(수)~11-27(수)
  • 위 기간 중 기능 개발이 완료되었을 때, 아무 때나 제출하면 됩니다.

전형 상세 안내

이번 챌린지는 1차로 프로그래머스 전형과 2차 당근마켓 전형 두 갈래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차 전형에서 과제가 요구사항에 맞게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이 되어야만 당근마켓과의 2차 전형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1차 전형: 과제 퀄리티로 웹 개발 능력 검증 2차 전형: 1차 통과 후 회사와의 면접
  1. 간단 정보 입력
  2. 과제 수행 및 제출(11/6~11/27)
  1. 면접 일정 확정 및 조율
  2. 최종 합격 여부 발표
1차는 프로그래머스, 2차는 당근마켓이 주관합니다. 과제와 관련해서는 프로그래머스에 문의하시되, 1차 통과 후 2차 면접 일정이나 과정에 대해서는 당근마켓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셔야 합니다.
1차 2차

과제 퀄리티로 웹 개발 능력을 검증하는 1차 단계

  1. 간단 정보 입력
  2. 과제 수행 및 제출(~11/27)

1차 과제 통과 후 회사와의 핏(Fit) 확인

  1. 면접 일정 확정 및 조율
  2. 최종 합격 여부 발표
1차 과제 관련 문의는 프로그래머스에, 1차 과제 통과 후 면접이나 최종 합격 발표 관련 문의는 당근마켓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셔야 합니다.

1차: 프로그래머스 전형

  1. 간단 정보 입력: 전형을 위해 필요한 아주 기본적인 정보(연락처 등)를 입력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이므로 상세한 개인정보나 경력 사항은 받지 않습니다.
  2. 과제 진행 및 제출: 요구사항이 제시된 웹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 있는 기술 기반으로 개발한 뒤 기간 내에(11/6~11/27) 제출을 완료합니다.
  3. 과제 검토 및 통과 여부 결정
  4. 프로그래머스는 크게 아래의 기준을 갖고 제출한 기능의 소스 코드를 검토하게 됩니다.

    1. 확장성과 가독성을 고려해 코드를 작성하였는가?
    2. 테스트가 적절히 구현되어 있는가?
    3. 사용한 프레임워크가 공식적으로 제안하는 Best Practice를 잘 따르고 있는가?

    겉으로 보기에 기능이 돌아가는가? 를 넘어 소스 코드 레벨의 검토 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동료들과의 협업, 서비스의 확장성을 고려하며 구현하는 능력이 무척 중요합니다. 이 검토 과정을 거친 이후에 과제 통과 여부가 결정됩니다.

  5. 프로필 입력 요청: 2차 당근마켓 전형으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전달받습니다. 과제 통과자에 한해서 안내됩니다.

과제 리뷰 결과 공유 프로그래머스는 여러분이 제출한 과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내부 채점 기준을 토대로 소스코드 레벨의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검토 후 합격·불합격 여부와 관계 없이 과제에 대한 간략한 피드백을 12월 첫째 주 중에 전달드립니다.

2차: 당근마켓 전형

과제 통과자에 한해 당근마켓의 2차 전형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곧바로 면접부터 시작하게 되며, 지원자에 따라 절차와 최종 합격·불합격 여부와 여부 결정 기간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프로그래머스는 1차 전형까지 담당하며, 2차 전형부터는 당근마켓과 지원자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됩니다.

  • 신입: 전화 면접 - 화상 면접 - 1차 기술면접 - 2차 면접 - 합격 여부 발표
  • 경력: 화상 면접 - 1차 기술면접 - 2차 면접 - 합격 여부 발표

FAQ 모음

챌린지에 참여하기 전에 꼭 읽어보세요.

Q. 전 Ruby on Rails, Node.js 를 쓰지 않는 개발자인데요. 참여가 불가한가요?

참여할 수 있지만, 위에 언급 드렸듯 RoR과 Node.js 가 아닌 다른 기술들에 대해서는 과제 템플릿 코드를 제공해드리지 않아서 구현해야 할 분량이 상당히 많아지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술을 써서 지원했다고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요구사항에 맞추어 개발을 완료했고, 해당 기술에 대한 숙련도를 보여줄 수 있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Q. 1차 전형에서 간단 정보 입력 후 바로 코드를 작성해야 하나요?

접수하자마자 바로 과제를 수행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접수 후 테스트에 대한 정보가 담긴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해당 페이지에서 '테스트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과제가 시작됩니다. 단, '테스트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후에는 접수를 취소할 수 없게 됩니다.

Q. 기존에 '개발자 채용' 탭에서도 당근마켓 지원이 가능한데, 이거랑 같은 건가요?

아닙니다. 블라인드 채용 + 과제 수행 기반으로 당근마켓에 지원하려면 본 페이지를 통해서만 지원해야 합니다. 개발자 채용 탭에서 당근마켓에 지원하는 경우 서류전형부터 진행됩니다. 즉 본 챌린지와는 완전히 별개의 채용 프로세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Q. 과제 리뷰가 무엇인가요? 코드리뷰를 해준다는 건가요?

세밀한 코드리뷰가 아닌, 내부 채점 기준을 토대로 진행하는 검토에 가깝습니다. 이를 통해 2차 당근마켓 전형 합불여부를 결정하기도 하지만, 소스 코드 전반에 걸쳐 보이는 특징이나 부족함에 대한 인사이트를 드리는 것도 목적 중 하나입니다.

Q. 과제 제출 일자가 채점에 영향을 주나요?

본 챌린지에서 제출 순서는 채점 또는 합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나, 통상적으로 마감시간대에는 접수가 몰릴 확률이 높으므로 트래픽 에러에 대비해 사전에 미리 제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 이 챌린지를 지인에게 공유했는데, 보상금을 나눠 받게 되나요?

보상금 100만 원은 최종 합격한 지원자 1인에게만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이 챌린지를 공유했거나, 주변에 소개했다고 해서 합격자와 보상금을 나누어 지급받는 구조가 아님에 꼭 유의해주세요.

Q. 이런 유형의 챌린지(채용 연계 프로그램)가 또 열릴 예정인가요?

지속적인 운영 계획이 있으며, 다양한 기술 스택 기반의 챌린지를 추가해나갈 것입니다. 개발자들이 경력의 유무와 상관없이 본인의 소스 코드로 역량을 보일 수 있도록, 블라인드 채용 기반의 이벤트를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