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지불(Payment), 그 이상을 향해

지불, 그 이상을 향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주로 은행과 같은 중앙 기관의 중재 없이 블록체인의 다양한 당사자 간에 돈을 송금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라는 이름의 19세 청년 개발자는 이러한 탈중앙화의 개념을 송금 외에 다른 분야에 적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중앙화된 통제 권한 없이 전 세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경우 페이스북 주식회사가 사용자의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으며 원하면 사용자의 계정을 제거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10년 뒤 페이스북이 폐쇄된다고 가정하면 모든 데이터가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비탈릭은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할 수 있도록 비트코인에 스크립팅 언어를 추가할 것을 제안하지만 비트코인 개발팀과의 합의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결국 그는 2014년 1월에 일반적인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백서를 출간합니다. 곧이어 개발팀이 꾸려지고, 개빈 우드(Gavin Wood) 박사의 팀이 이더리움 황서에서 네트워크의 모든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런타임 환경인 EVM(EVerenum Virtual Machine)에 대해 설명했습니다(EVM 및 스마트 계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절에서 설명합니다). 이 플랫폼의 개발을 위한 자금의 크라우드펀딩은 2014년 7월부터 8월에 거쳐 이루어졌으며, 펀딩 참가자는 비트코인으로 이더리움 밸류 토큰(이더)을 구입했습니다.

강의에 등록된 질문이 없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