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게스(Geth)/패리티(Parity) 클라이언트

Geth/Parity Clients

지금까지 이더리움의 이론적 개념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라이브러리 및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고 사용해보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살펴 보겠습니다.

Geth

Geth는 이더리움 재단(Ethereum Foundation)이 제공하는 공식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로써, Go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 Geth를 처음 시작하면 네트워크 내의 다른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노드node라고도 불림)에 연결하는 작업을 먼저 시작하고 블록체인의 전체 사본을 내려받게 됩니다. Geth는 블록체인의 복사본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다른 노드와 통신합니다. 또한 블록을 채굴하고,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을 추가하고 블록의 트랜잭션을 검증하며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RPC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API를 노출하여 서버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geth console)도 있습니다.
geth-network

Parity

패리티(Parity)는 이더리움 프로토콜의 또 다른 구현체이며, 러스트(Rust)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Parity Inc. 라는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C++, 파이썬 및 다른 언어로 작성된 클라이언트도 있습니다. 원한다면 이더리움 황서의 사양을 따라 자신의 클라이언트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geth-parity-network

강의에 등록된 질문이 없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