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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on, transform 이런 것들은 어디에 속하는 건가요?

position, transform 같은 단어들을 사용은 하는데 변수인지 함수인지 클래스인지 감이 안 옵니다. 정확히 어디에 속하는 것들인지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2 개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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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 position 강의에 있어요.
5단계 전에 있습니다. 중간에 설명하는데 건너뛰신것 같네요.

  • 류경선
    저도 잘 모르지만 제가 이해한 바로는 script가 gameobjcet의 component가 된 후에는 같은 gameobject내의 component는 변수선언 없이도 code내에서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류경선 2017.08.18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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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ition 값을 어떻게 변경해야 한다거나 어디로 가서 확인할 수 있는지는 알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고 싶은 것은 transform과 position이 정확히 무엇인지입니다. 디버그를 해보니 변수는 아니라고 하는데 그러면 transform은 클래스의 일종이고 position은 상수인 건가요? - 2017.08.18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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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건 변수와 함수나 클래스가 아니고 유니티 라는 프로그램 안에서 존재하는 오브젝트의 어떠한 위치값이라던지 변형값(모양 크기,회전등등..)을 보여주는 척도? 라고 생각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저도 초보지만 그냥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같은 프로그램 안에서도 어떤 모양을 만들때 그 모양의 크기라던지 변형값을 설정하는게 있거든요. ㅎ 조금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 2017.08.18 11:24
Hyunsoo Kim

C# 스크립트를 만들면 자동으로 상속받는 MonoBehaviour가 있죠?
MonoBehaviour는 Behaviour를 상속받고 Behaviour는 또 Component를 상속받습니다.
바로 이 Component 클래스 안에 transform이라는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스크립트에서 transform을 쓸 수 있는 이유가 저 프로퍼티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다른 컴포넌트들은 GetComponent<....>()로 가져와야 하지만 transform은 예외적으로 모든 오브젝트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컴포넌트이므로
프로퍼티로 빼놓은 겁니다.

결론적으로 transform은 Component 클래스에 있는 Transform 형 프로퍼티이고,
position은 Transform 클래스에 있는 Vector3 형 프로퍼티입니다.

프로퍼티가 당장 이해가 안되시면 일단 public 멤버 변수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Hyunsoo Kim
    이런 정보는 Unity Scripting API에 나와 있습니다. Hyunsoo Kim 2017.10.28 09:22
  • Hyunsoo Kim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Transform.html Hyunsoo Kim 2017.10.28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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