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19 프로그래머스 리포트 주요 항목
참여자 경력 분포
설문 조사 참여자 경력 요약
이번 설문 조사에서는 개발자 준비생과 경력 1~3년 차 응답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개발자 경력 분포 (단위:%)
5103명 중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직군 분포
참여자 직군 분포
실무 개발자인 경우, 절반 이상이 백엔드 개발자(24.8%), 풀스택 개발자(20.7%), 프론트엔드 개발자(13.6%)로서 일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개발자 직군 분포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직군 기반 채용 추천
근무 지역
가장 많은 개발자를 만나려면, 강남 > 판교 > 구로 순으로!
TOP3 근무 지역은 강남(27%), 판교(13.4%), 구로(8.3%)로 나타났습니다.
개발자 근무 지역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종사 산업군
솔루션/SI/ERP(27%), 다음으로 포털/인터넷/콘텐츠(13.4%) 산업군에서 일하는 응답자들이 많았습니다.
개발자 종사 산업군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구직 시 중요하게 보는 것들
회사 선택 시 '자유로운 업무 환경(원격근무, 탄력근무 등)'을 중요시하는 응답자가 많았습니다.
주니어 또는 예비 개발자의 경우, 잘 가르쳐주는 사수 또한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구직 시 중요하게 보는 것들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입사를 포기하게 만드는 요소
입사 포기 원인으로 불친절한 채용 담당자, 너무 느린 채용 피드백, 코딩 테스트가 꼽혔습니다.
입사를 포기하게 만드는 요소들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입사 후 어려웠던 것들
입사 전 예상하지 못했던 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 가장 힘들었다고 답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쇼핑몰/오픈마켓 서비스를 개발하는 분들의 경우, 기존 소스코드를 이해하고 팀 내의 규칙이나 컨벤션을 익히는 것이 어려웠다고 답했습니다.
입사 후 어려웠던 것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평균 퇴근 시간
6~7시에 퇴근하는 경우가 제일 많았지만, 게임 개발자의 경우 더 늦은 시간에 퇴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발자들의 평균 퇴근 시간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OS, 에디터별 사용 비율
주로 사용하는 OS는 Windows, 에디터는 Visual Studio Code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OS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에디터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코드리뷰에 대한 생각
응답자의 과반수는 코드리뷰를 하고 싶지만 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코드리뷰를 하는 경우, Github을 가장 애용하고 있습니다.
코드리뷰에 대한 생각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코드리뷰 툴/서비스 (단위:%)
코드리뷰를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 개발자 78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113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17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7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63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59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TDD(Test Driven Development)
TDD를 모르거나, 알고 있는 경우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고 있는 개발자가 많았습니다.
TDD(Test Driven Development)에 대한 생각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CI(Continuous Integration)
CI(Continuous Integration)를 들어본 적 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CI가 적용되어있는 경우 주로 Jenkins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CI(Continuous Integration)에 대한 생각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CI 툴/서비스 (단위:%)
CI 툴/서비스를 사용하는 860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16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178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7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79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87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개발 언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Java, 가장 배우고 싶은 언어는 Python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게임 개발자의 경우 타 직군보다 ‘C#’, ‘C++’, ‘Lua’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의 경우 ‘PHP’가 그러했습니다.
앞으로 배우고 싶은 언어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의 경우 ‘Swift’ 학습 의지가 높았고, 포털, 쇼핑몰 개발자의 경우 타 직군보다 ‘Typescript’에 대한 학습 선호가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앞으로 배우고 싶은 언어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프레임워크
Spring을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배우고 싶은 프레임워크는 React가 가장 많았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게임 개발자의 경우 ‘.NETCore’, ‘ASP’를 많이 사용했으며, 네트워크 개발자는 ‘Cocoa’ 사용 비율이 높았습니다.
배우고 싶은 프레임워크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의 경우 ‘Vue.js’ 학습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배우고 싶은 프레임워크 (단위:%)
현업 개발자 2991명,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현업 개발자 299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솔루션/SI/ERP 개발자 85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포털/인터넷/콘텐츠 개발자 461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네트워크/통신/모바일 개발자 314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236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쇼핑몰/오픈마켓 개발자 2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예비 개발자 211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언어 기반 채용 추천
채용에 투자하는 시간
월 1~5시간을 개발자 신규채용에 할애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한 달에 개발자를 채용(구인)하는데 들이는 시간 (단위:%)
개발자 채용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있는 158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지원자 실력 평가 방법
지원자들의 실력을 파악하는 데에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온라인 코딩테스트였으며, 다음으로는 대면 면접을 선호했습니다.
지원자들의 코딩 스킬 평가 방법 (단위:%)
개발자 채용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있는 1582명이 이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잘 다뤘으면 하는 언어
지원자의 메인 언어로 Java를 원한 경우가 과반수 이상이었습니다.
개발자 채용 담당자의 과반수는 지원자가 Java(51.6%)를 능숙하게 사용하길 원했습니다.